포워딩 업무 중 미주 업무를 하다 보면 실제 내가 핸들링하고 있는 화물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LA 지역 Port와 Terminal에 관련하여 쉽게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가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LA Port & Terminal 총정리 지금 시작합니다.
- LA 주요 Terminal
사실 모든 Terminal이 주요 터미널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핸들링하는 건에 대한 선사가 어디냐에 따라 터미널은 정해 집니다. 터미널이 정해지는 것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선사 별 port 지정 및 T/S 되는 지역에 따라 Port와 터미널은 정해 질 것입니다.
- 터미널 사이트 VS 선사 사이트
선사 사이트와 터미널 사이트에서는 동일하게 ATA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사 별, 터미널 사이트 별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달라집니다. ONE의 경우에는 LFD를 선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터미널 사이트에 나온 LFD를 더 우선으로 적용합니다. 즉, 터미널 사이트의 내용이 더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모든 정보가 다 터미널 사이트에 나오니 터미널 사이트만 확인하면 될까요? 그건 아닙니다. LFD, APPO 날짜 등 업무에 더 세부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이 터미널에 나오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결론을 뭘까요? 맞습니다. 바로 두 사이트 모두 이용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모든 자세한 정보를 각자의 정리파일에 기재해 두어야 합니다.
- 터미널 사이트 별 제공 정보 비교표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기 정보들 중 X로 표기되어 있는 부분은 선사 사이트 혹은 선사에 직접 전화를 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 용어 정리
- APPO : Appointment로 LA의 경우 터미널에서 Full Container를 픽업하거나 Empty Container를 리턴할 때 APPO를 잡아야지만 트럭 운전기사가 터미널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대부분의 터미널에서 제공됩니다. APPO를 잡는 건 트럭 회사에서 진행합니다.
- LFD : Last Free Day로 배가 Port에 도착 후 하역이 되고 나면 그때부터 픽업이 가능 해 집니다. 해당 날짜는 하역된 날부터 2~3일 정도의 Free date으로 선사에서 해당 날짜를 결정합니다. LFD 이후에 Container를 픽업하게 되면 Demurrage가 발생하게 됩니다.
- CTF & TFT (=Pier Pass) : Clean Truck Fund Rate 화물 혼잡 비용으로 LA 터미널에서는 항상 발생하는 비용으로 해당 금액을 지불해야지만 화물 Release가 가능합니다.
- Freight : 운임 정산 관련 내용으로 Sea way bill 이 되어야지 화물 Release가 가능합니다.
- Customs : 통관이 완료되어야 화물 Release 가 가능 합니다.
- 업무 순서
하역 완료 전 혹은 후 > CTF&TFT / Freight / Customs 모두 Clear 되어야 APPO를 잡을 수 있음 > APPO 잡음 > 화물 Pick up
LA Port 업무는 다른 미주 업무와는 조금 다르게 APPO를 잡거나 CTF&TFT 비용을 반드시 지불해야 되는 일들이 있습니다. 업무에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아래 LA 터미널 관련 하여 사이트 주소 까지 함께 정리되어 있는 웹사이트 공유 합니다.
https://www.lacbffa.org/cpages/los-angeles-long-beach-ocean-termi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