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2. 8. 11:25

세무 조정, 감사 보고서 작성 절차 정리

4분기 부가세 신고를 1월 25일에 마침과 동시에 진행했던 결산 보고서 작성을 한지 어느덧 2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결산 보고서를 작성하여 세무조정을 진행하는 과정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약간의 멘붕이 있었는데요. 추가로 회계 감사를 받아야 된다고 하네요. 저 또한 처음 진행하는 과정이다 보니 헷갈리고 있지만 그럼에도 정리를 해 두어야 내년도를 대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회사 연말 결산 관련 절차에 대한 순서 정리 시작합니다.

 

A1

절차 정리

1. 4분기 부가세 신고

2. 결산 자료 정리

3. 회계 법인을 통한 세무 조정

4. 회계 법인을 통한 감사보고서 진행

이렇게 총 4가지의 단계를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세무 조정 계산서는 최종 국세청에 제출하게 되고요. 감사 보고서는 주총일 2주 전까지 최종 발행을 목표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무 조정 시에 회계 법인 담당자 확인을 통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서 확인을 거쳐 진행하면 됩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이미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려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감사보고서에 필요한 서류

세무조정 시 필요한 서류와 거의 동일 합니다. 세무조정과 감사보고서를 각기 다른 회계 법인을 사용하신 다면 동일한 파일을 전달해 주셔도 무관합니다. 대표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결산 명세서, 재무제표, 즈주명부, 사업자 등록증입니다. 관련 서류는 세무 조정 시에도 동일하게 전달하는 서류 이므로 감사보고서 작성 시에도 그대로 전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2

 

생각보다 많은 절차들이 요구되며 이 사이에 1월 실적 마감은 또 따로 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오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1,2월이 회계팀에서 가장 바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저도 직접 업무를 통해 알게 되었네요. 회계 업무와 포워딩 실무까지 다 알고 포워딩 회사에서 일을 한다면 어디서든 필요한 직무에서 일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 감을 가지고 10년 차 포워딩 직원으로 또 하나씩 배워 갑니다. 여러분들도 어려운 일이 닥치면 좌절하지 마시고 하나하나씩 해결해 가시면서 내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꾸준히 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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